취재기자 및 디지털 미디어 에디터 채용예정자 신규인력 양성 교육생 모집

한국잡지교육원 / (사)한국잡지협회

D+303

2023년 04월 27일 ~ 2023년 06월 23일 마감


한국잡지교육원, 취재기자 및 미디어 에디터 신규 인력 채용예정자 교육생 모집 ★ 취재기자가 되는 가장 빠른 길 ★ 한국잡지협회 부설 한국잡지교육원 ★ 최근 수료생 29명 중 27명 취업, 연평균 90% 이상 사단법인 한국잡지협회 부설 한국잡지교육원은 2023년도 하반기 교육생을 4월 10일부터 모집합니다. 한국잡지교육원은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이하 컨소시엄) 공동훈련센터로 2012년부터 잡지·언론·출판 분야 전문가를 육성하고 있습니다. 컨소시엄 사업은 대표적인 정부지원 직업능력개발사업입니다.

alt text 한국잡지교육원은 2012년부터 2022년까지 10년간 잡지·언론·출판 분야 취업준비생 633명을 교육해 570명이 취재기자와 미디어 에디터로 취업했다. 협력기업 재직자 4,239명에게는 직무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교육도 제공했다. 한국잡지교육원은 잡지사, 언론사, 출판사 취업을 준비하는 구직자를 대상으로 급변하고 있는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 대처하기 위해 실무 역량을 키우는 것이 목표다. 2012년부터 연 2회 운영 중인 이 사업은 10년간 570명의 수료생을 배출했으며, 취업률은 연평균 90% 이상을 기록한 명실공히 ‘기자 사관학교’다.

올해 4월부터 모집하는 과정은 협력사의 수요를 반영한 취재기자 양성과정 이외에 디지털 전환에 대응하기 위한 <디지털 미디어 에디터 전문가양성>과정이 추가되어 총 60명을 모집한다. 교육 종료 시점에는 협력사 채용설명회 및 면접을 진행해 중소 협력기업에 입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alt text 주요 교육내용은 언론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윤리부터 △출입처와 취재원의 관계 관리 △기사 쓰기 실제 △실전 인터뷰 기술 △사람 잡는 미디어 글쓰기 △미디어 창간 △실전 인터뷰 기술 △전문지 콘텐츠 기획 실습 △보도사진 촬영 실습 △취재의 실제와 실무 활용 △뉴스 포털 메인을 잡아라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기사 쓰기 △전문지 분석 기사 작성을 위한 기초통계 △소셜미디어 콘텐츠 기획 △인스타그램 마케팅 △마음을 움직이는 스토리텔링 △교정 교열과 문장 다루기 △텍스트 기사를 활용한 영상 콘텐츠 제작 △매체가 부대사업 전략과 비전 △소셜미디어 글쓰기 등이다.

alt textalt text 강의는 전·현직 기자, 편집장 등 관련 분야 전문가를 초청해 진행한다.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은 전액 국비 지원으로 개인 부담금이 없으며, 참여 연수생에게는 매월 최대 30만 원의 훈련 수당을 지급한다. 취재기자 또는 미디어 분야 에디터 취업을 희망한다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전공은 제한이 없으며 2024년 2월 졸업 예정자부터 기졸업자도 지원할 수 있다. 단 지원일 기준 고용보험이 가입돼 있지 않아야 한다.

alt text선발 담당자는 “이 시대 에디터는 디지털을 이해하고 소통하는 능력이 필수”라며 “에디터로서의 소양은 물론 기사 작성부터 미디어 비즈니스를 이해하는 데 충실해, 취업 후 차별화된 역량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서류 접수 순서에 따라 우선 선발하며 접수 기간 중이라도 중도 모집이 마감될 수 있다. 지원을 원하는 미취업자는 6월 28일까지 한국잡지교육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응시원서를 통해 지원할 수 있다.

alt text 문의 및 상담 : 신규인력 채용예정자 운영 담당 02-360-0033, 0034 kmaschool@naver.com

영상/디자인기타
첨부파일
  • 디지털 미디어 에디터 전문가 양성 참여신청서_성명
  • 취재기자 미디어 에디터 25기 참여신청서_성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