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님께 긴급하게 연락해야할 때 상황별 메뉴얼 (전화, 메일,문자,카톡)

멀고도 가까운 존재 교수님.
일반적인 대학생이라면, 교수님과 개인적인 연락을 할 일이 빈번하지는 않죠.
매주 만나지만 개인적인 연락을 드려야 할 때면 어떤 수단을 선택해야 할지, 어떤 말투로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기만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원만한 대학생활을 위한 '센스 만점 교수님 연락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 합니다.
이미지 출처 : 뉴스H 교수님은 '만물 박사' … 실수일까? 계획일까?

이미지 출처 : pinterest @Twitter Inc 映画『テッド』公式アカウント (@TED_MOVIE2013) on X
ㅣ전화 : 진짜 긴급 사태에만
전화는 연락 방법 중 가장 최후의 수단입니다. 교수님의 시간을 예고 없이 침범하는 것이기 때문이죠.
✔️ 제출 마감이 코앞인데 시스템 오류가 발생한 경우✔️ 중요한 기업 포트폴리오 및 서류 제출 전 급하게 교수님의 피드백이 필요한 경우위 처럼 시간적 여유가 없는 진정한 긴급 상황에서만 전화를 드리는 것이 좋습니다.
단, 아무리 급하더라도 예고없이 전화를 드리는 것은 금물입니다.
1)통상적인 연락 가능 시간대인지 확인한다. (오전 9시~오후 6시) 너무 늦은 저녁이나 새벽에는 급해도 연락은 삼갈것.
2)연락 전 우선 문자를 전송하여 ‘통화가 가능한 상황’인지 여쭤본다.
3)문자에 답이 없다면, 전화 연결 후 자신의 학과, 이름, 학번을 전달드린 후 ‘통화가 가능한 상황’인지 여쭤본다.
교수님이 항상 연락이 가능한 상황은 아니기때문에 이를 확인하지 않고 연락을 드리면 상호 곤란한 광경이 펼쳐질 수 있습니다. (싸늘한 교수님의 분노..그로인해 해결되지 못하는 일..)

이미지 출처 : pinterest @elmisteriososoador .E-mail received
ㅣ 메일 : 가장 자주쓰는 수단
.
.
.
더 자세한 내용은 <대학생활 가이드북> 전자책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대학생활 가이드북> 전자책 바로가기
https://www.templanet.co.kr/products/117
작성일 : 2025. 10. 24
작성자 : 안야